전문건설업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 방안

저자 박선구 페이지 수 - page
발행일 2011-11- 시리즈 번호 -
첨부파일

연구과제 : 전문건설업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 방안

 


작 성 자 : 박선구


 

연구배경 및 목적

 • 경제발전이 성숙기에 접어들고, 사회간접자본 및 주택재고가 축적되면 건설업은 한계에 직면한 국내에 머루르기보다 시장 개척을 위해 해외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.

 • 실제로 2000년대 중반 이후 건설투자, 수주 등 주요 건설지표의 하락세가 뚜렷하고, 반대로 국내 건설기업들의 해외건설 수주는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임.

 • 본 연구는 전문건설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해외진출을 적극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고, 이를 위해 기업, 정부, 협회 등의 역할과 지원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.



연구방법 및 기간

 •  연구방법 : 전문건설업 해외진출 활성화 및 지원방안 도출을 위해 기존 연구문헌과 설문조사 내용 등을 활용하였으며, 협회 및 해외진출 업체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함.

 • 연구기간 : 20119~ 201110

 


연구내용

 • 전문건설업의 해외진출 당위성 진단 : 국내 건설시장 한계 및 해외건설시장의 확대 부각

 • 전문건설업 해외진출 현황 및 문제점 도출

 • 전문건설업체 해외시장 진출 지원제도 조사

 • 전문건설업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 방안 제시

   - 기업자체 경쟁력 제고 방안

   - 정부지원 확대 방안

   - 전문건설협회 지원 확대 방안 등



기대효과

 • 전문건설업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

 • 전문건설업 해외진출 지원방안 제시를 통한 정부 및 협회 정책건의 자료 활용



내용이 없습니다.